1988년 사망한 흰족제비, 복제로 되살아남

  • 박현아
  • 발행 2023-08-14 17:04

처음으로 과학자들이 멸종 위기에 처한 미국 종을 복제했습니다! 죽은 지 30년이 넘은 "원래 버전"의 검은발족제비 엘리자베스 앤을 만나보세요.



북미의 유일한 흰족제비 종인 검은발족제비(프레리도그 사냥꾼으로도 알려짐)는 1981년 와이오밍 목장에서 7개의 표본이 발견되었을 때 오랫동안 멸종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들 중 한 명이 1988년에 사망한 후 과학자들은 그녀의 조직을 샌디에고 동물원 글로벌이 운영하는 '냉동 동물원'으로 보냈습니다. 그들은 지금 막 했던 것처럼 언젠가는 실험을 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귀여운 작은 흰족제비는 12월 10일 제왕절개를 통해 도착했고, 최초의 멸종 위기에 처한 미국 종이 복제되었습니다. 길들여진 흰족제비가 복제된 배아를 가지고 있는 반면, 콜로라도주 포트 콜린스에 있는 어류 및 야생동물국 검은발족제비 사육 시설에서 사육되고 있는 새로운 흰족제비는 야생 조상의 모든 본능과 공격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사진 :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


이것은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의 회복을 위한 획기적인 단계이기도 한 검은발족제비의 새로운 성공 사례입니다. “엘리자베스 앤의 탄생은 많은 위태로운 야생동물이 직면한 유전적 장벽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은발 흰족제비는 보전 및 인구 재확산 노력이 얼마나 잘 작동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화가 난 목장주들이 야생의 거의 모든 동물을 독살한 후, 이 흰족제비는 완전히 멸종한 것으로 생각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인구는 단지 몇 개의 표본 그룹에서 오늘날 야생에 살고 있는 약 1,000마리의 검은발족제비로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는 야생 동물 보호 구역, 동물원 및 기타 감독 프로그램의 인구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사진 : 미국 어류 및 야생동물국

검은발 흰족제비는 멸종된 것으로 여겨지던 곳에서 돌아온 방식 때문에 각 동물은 종의 유전적 다양성에 소중했습니다. 과학자들이 윌라를 동결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미래의 과학자들이 그 유전자를 그룹으로 되돌릴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이 적은 수의 개체는 종의 유전적 다양성에 제한을 두어 변화하는 환경과 새로운 질병 위협에 대한 회복력에 대한 도전을 만듭니다."



윌라의 유전자가 배아로 수정된 후 "일반적인" 집에서 기르는 흰족제비에 의해 운반되어 엘리자베스 앤을 낳았습니다. 과학자들이 임신과 관련된 위험을 완화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일반 흰족제비를 선택했습니다. 이 절차의 성공으로 동물 보존가들은 성공적으로 복제되기 위해 유전자 패칭이나 수정이 필요한 표본을 포함하여 다른 표본을 다시 가져오는 것에 대해 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윌라를 복제하는 것은 엄청난 단계이지만, 윌라와 같은 냉동 동물에 대한 계획의 끝은 아닙니다. AP 통신의 미드 그루버는 "결국 과학자들은 복제된 동물이 생존할 수 있도록 이러한 유전자를 수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 사진 : Revive & Restore


쥬라기 공원이 우리 눈앞에서 서서히 현실화되고 있다? 


과학자들은 매머드와 오래 전에 멸종된 다른 종을 복제하는 데 매우 근접해 있으므로 그 아이디어가 그렇게 터무니없는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러한 경우 의도하지 않은 결과에 대한 두려움은 타당하지만 도도나 태즈메이니아 호랑이 같은 동물이 멸종한 것은 생태계나 기후의 변화 때문이 아니라 우리의 무책임 때문이었습니다. 그


리고 과학자들은 죽은 자를 살리는 것의 이점이 단점보다 더 크다고 말합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