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시 수족관에서 부화한 매혹적인 야광 상어

  • 박현아
  • 발행 2023-08-18 14:27

상어에 매료되었다면 곧 테네시 아쿠아리움을 방문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들은 최근 어둠 속에서 빛나는 아기 상어를 부화시켰습니다!



예, 당신은 읽은 게 맞습니다. 이 놀라운 생물은 태평양에 서식하며 심해에서 다른 상어를 보고 소통할 수 있는 독특한 적응력을 가진 종인 스웰 상어입니다.


팽창 상어(Cephaloscyllium ventriosum)는 고양이 상어의 일종으로 최대 3피트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그것은 주변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데 도움이 되는 어둡고 밝은 반점이 있는 갈색 몸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고기, 갑각류, 연체동물을 먹으며 최대 20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팽창 상어는 위협을 받았을 때 물이나 공기로 배를 팽창시키는 능력에서 그 이름을 얻었습니다. 이것은 포식자가 은신처에서 물거나 빼내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듭니다. 또한 이 작업을 수행할 때 큰 짖는 소리를 내어 일부 공격자를 놀라게 할 수 있습니다.


더 흥미롭게도 이 얼룩덜룩한 상어는 캘리포니아에서 멕시코에 이르는 태평양 연안의 차갑고 어두운 깊이에서 동료 종들을 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여 "반짝이는 상어"라는 별명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그것들이 생물학적 형광을 내기 때문에 그렇게 부릅니다. 그것들은 스스로 빛을 내지는 않지만 형광 방식으로 빛을 반사합니다."라고 4인치 크기의 새끼를 처음 발견한 수석 Aquarist Kyle McPheeters는 말합니다.


McPheeters는 "그들이 사는 바다의 더 깊은 부분에서는 청색광만 투과할 수 있기 때문에 청색광으로 보지만 눈에는 약간의 노란색 렌즈가 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그들을 보기 위해 잠수한다면 갈색으로 보일 것이고 희미한 빛 속에서 정말 잘 섞일 것이지만 서로에게는 빛나는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스웰 샤크는 심해까지 도달하는 유일한 색인 청색광을 흡수하여 녹색광을 방출합니다. 우리에게는 이것이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게 보일지 모르지만 다른 팽창 상어에게는 눈부신 전시입니다. 그들의 눈에는 다른 색을 차단하고 녹색만 보게 하는 노란색 필터가 있기 때문입니다.


과학자들은 생물형광이 팽창 상어가 어둠 속에서 서로를 찾고 짝을 유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수컷과 암컷 스웰 샤크가 서로 다른 패턴의 빛나는 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렸습니다. 이는 성별과 짝짓기 준비 상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Tennessee Aquarium은 몇 년 동안 두 마리의 성체 팽창 상어를 전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들은 2023년 8월 아기 팽창 상어가 그들과 함께 헤엄치는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그들이 이 종의 알을 성공적으로 부화시킨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 이미지 크레디트: 테네시 수족관

아기 팽창 상어는 부화했을 때 길이가 약 4인치였으며 완전한 크기에 도달하려면 몇 년이 걸릴 것입니다. 수족관 직원은 파란색 조명을 비추고 노란색 안경을 착용하여 그 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성장과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 매혹적인 종에 대해 더 많이 알기를 희망합니다.


<저작권자 ⓒ 더뉴스프라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아 기자 다른기사보기